HTML5의 시작 (html5 overview)

모바일 웹개발을 위한 HTML5 교육을 들으며, 주요 내용을 한번 정리 해봅니다.

개요

  • HTML4.01의 뒤를 잇는 HTML의 새로운 버전
  • HTML + JavaScript API + CSS3
  • 도큐먼트(HTML)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플랫폼(HTML5)으로 진화
  • 별도의 플러그인 없이 HTML5 자체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 단순 Mark-up 개선이 아니라, 웹 전반의 표준 어플리케이션의 발전이고, 움직임이다.

 더 풍부한 웹 어플리케이션

  •  비디오/오디오 재생을 위한 요소 (video/audio)
  • 2D, 3D 그래픽 처리(canvas)
  • 오프라인에서도 작동되는 애플리케이션(애플리케이션 캐시)
  • 도메인 간의 통신 구현 가능 (Cross Document Messaging, XMLHttpRequest Level2)
  • 클라이언트 측에 데이터 저장 (Web Storage, Web SQL DB/Indexed DB)
  • 백그라운드 처리 수행(Web Workers)
  • 서버로부터의 데이터 푸시나 서버와의 양방향 통신 수행(Server-Sent Events, Web Sockets)
  • 로컬 파일의 내용을 읽어들임(File API)

 더 시맨틱한 마크업

  • 문서 구조의 의미나 문서 안에 삽입된 데이터의 의미 등을 명확히 하기 위한 사양이 다수 포함되어 시맨틱 웹의 구현
  • 스크린 리더기 또는 검색 엔진이 보다 정확한 정보를 해석 하기 위해 명확한 구분이 필요했다.

 더 높은 접근성(Accessibility)

  • 접근성 : 사용자의 신체적 특성이나, 지역, 성별, 나이, 지식 수준, 기술, 체험과 같은 제한 사항을 고려하여 가능한 많은 사용자가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제품,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고 이를 평가 할 때 쓰이는 말
  • 시맨틱한 마크업 (기계가 알아보기 쉽게)
  • 폼의 다양한 입력 양식 속성
  • WAI-ARIA (Web Accessibility Initiative – Accessible Rich Internet Applications) 사양 포함

더 높은 호환성

  • 하위 호환성
    – 상위 브라우저에서도 HTML5에서 폐지된 속성 지원
  • 상위 호환성
    – 하위 브라우저에서 HTML5의 새로운 속성은 무시
  • 브라우저 간 호환성
    – 상세한 스펙 정의를 통해 브라우저간의 다르게 구현되었던 부분을 최소화
    – 상용 스펙을 표준으로 전환 ( innerHTML 속성, canvas 요서 등)

웹 브라우저별 HTML5 지원 여부

아래 HTML5 API들을 만나 볼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http://slides.html5rocks.com

  • Canvas 2d context
  • Communications
  • Drag & Drop
  • Geolocation
  • Indexed database
  • Microdata
  • Microdata vocabularies
  • Offline web application
  • Rich text edit
  • Server-sent events
  • Web storage
  • Web sql database
  • Web workers
  • Web sockets

(1999년 12월 HTML 4.01 W3C권고 후 2008년 1월 HTML5 초안 발표 2014년 2분기 HTML5 권고 예정)

HTML5는 주요 브라우저에서 점차적으로 지원 범위를 넓혀가는 시점입니다.
당장은 모든 기능을 일반 웹에서 활용하기는 어렵겠지만, 새로운 기술을 알고 점차적으로 활용한다면
브라우저들도 서로 경쟁하며 지원 범위를 넓혀 결국에는 웹이 좀 더 발전해 나갈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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